NJ 생활정보

자동차 명의 변경 절차 - 뉴저지 MVC

finterstellar 2022. 7. 2. 05:17

차를 팔려고 알아보고 있다.

대표적인 중고차 딜러인 Carvana, Carmax 에서 온라인 견적을, 한인 딜러를 포함한 지역 중고차 딜러 대여섯 곳에서 전화로 견적을 받은 결과, Carvana가 제일 괜찮은 가격을 불렀다. 자기들이 되팔 때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으니 매수가격을 잘 쳐주는 것 같다.

Carmax는 Carvana 보다 조금 낮은 견적을 제시했고, 지역 딜러들은 Carvana의 절반에서 2/3 수준을 제시했다. 인터넷에서 매매 후기들을 읽어보면 동네 딜러와 거래하다 뒤통수 맞는 일이 많다던데, 가격까지 비싸니 그쪽과 거래할 이유는 없어보인다.

Carvana 에서 차를 팔려고 하니 (당연하지만) 타이틀에 이름이 있는 명의자가 직접 팔아야 한다고 한다. 그런데 나는 일정상 차 매도를 아내에게 부탁해야 하는 상황이라 귀찮지만 차 명의를 이전하기로 하고, 절차를 알아봤다.

뉴저지 MVC 사이트에 들어가면 개략적인 절차가 나온다.

https://www.state.nj.us/mvc/vehicles/transowner.htm

명의 변경을 위해서 타이틀(등록증, 핑크슬립)이 필요하다. 아래 사진처럼 생긴 녀석이다.

뒷장으로 넘기면 아래 사진처럼 뭔가를 기입하는 란이 있다.

매도자는 SELLER 칸에 이름, 주소, 날짜, 매도가격, 마일리지을 적고 사인을 한다. 가족간 증여인 경우 가격 칸에 GIFT 라고 적으면 sales tax가 면제된다. 매수자는 여기까지 하면 끝.

매수자는 BUYER 칸에 이름, 주소, 운전면허번호를 적고 사인을 한다. 그리고 자동차 등록을 위해 BA-49 폼을 작성한다. 
https://www.state.nj.us/mvc/pdf/vehicles/BA-49.pdf
BA-49 폼에는 이름, 주소 등 기본정보와 자동차 VIN을 적으면 된다. 

매수자는 타이틀과 BA-49폼, 자동차보험증서, 운전면허증을 들고 MVC에 방문해서 접수하면 된다.

새로운 타이틀 발급을 위한 비용은 $60이고, 레지스트레이션 갱신 비용은 차량 잔존가치에 따라 정해진다.

https://www.state.nj.us/mvc/vehicles/preowntitle.htm#nj